본문 바로가기

관절 질환/팔, 손의 질환

[팔꿈치] 힘줄 파열이 있는 테니스 엘보우

테니스 엘보우는 팔꿈치 관절의 바깥쪽 뼈에 붙어 있는 힘줄에 이상이 생기는 질병이다. 팔꿈치 관절의 외측 뼈(의학적으로 '외상과'라고 부른다)는 손목을 신전시키는 여러 근육들의 힘줄이 공통으로 붙는 자리이다. 이 힘줄을 공통신전건 힘줄이라하며 이들이 손상되어 통증이 생기는 질병이 테니스 엘보우 또는 외상과염이다.

 

 

팔꿈치의 외상과에 테니스 엘보우가 생기는 것을 보여주는 그림

 

 

 

팔꿈치의 외상과에 테니스 엘보우가 생기는 부위를 보여주는 그림. 노란색 원으로 표시한 것이 팔꿈치의 외상과이다.

 

 

테니스 엘보우가 있는 환자 중에는 팔꿈치 힘줄이 파열된 경우도 있다. 힘줄이 파열된 경우는 파열되지 않는 경우보다 경과가 나쁘고 치료가 더 어렵다.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주사치료를 하거나 끝이 둥글면서 무딘 형태로 특수하게 제작된 바늘을 이용하여 FIMS 치료를 하기도 한다. 힘줄의 파열된 범위가 크고 넓거나 비수술적 치료에도 환자의 상태가 호전되지 않을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위 사진)

테니스 엘보우가 있는 환자의 오른쪽 팔꿈치 초음파 사진. 외상과에 붙어 있는 힘줄에 전체적으로 변성이 와 있으며 일부분에서는 파열이 의심되는 부위도 있다. 힘줄이 변성되면 초음파검사에서 검은색으로 보이게 되며, 다른 부위보다 검은색이 더 진하게 보이면 파열이 의심된다.

 

(아래 사진)

위 사진에 대한 설명. 하늘색으로 표시한 것이 외상과이며, 주황색으로 표시한 것은 힘줄에 변성이 있는 부위이며,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은 파열이 의심되는 부위이다.

 

 

 

 

(위 사진)

외상과에 국소마취제를 주입할 때 팔꿈치 힘줄의 파열된 부위에 주사액이 들어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촬영한 초음파 사진. 다른 부위보다 더 검게 보이면서 둥글게 보이는 부위가 힘줄의 파열된 부위이다.

 

(아래 사진)

위 사진에 대한 설명. 하늘색으로 표시한 것이 외상과이며, 하얀색 선으로 표시한 것은 주사액을 주입하는 주사 바늘이며, 주황색으로 표시한 것은 힘줄에 변성이 있는 부위이며,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은 힘줄에 파열이 있는 부위이다.

 

 

 

 

(위 사진)

외상과에 국소마취제를 주입한 후 팔꿈치 힘줄의 파열된 부위에 주사액이 들어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촬영한 초음파 사진. 다른 부위보다 더 검게 보이면서 둥글게 보이는 부위가 힘줄이 파열된 부위이다.

 

(아래 사진)

위 사진에 대한 설명. 파란색으로 표시한 것이 외상과이며, 하얀색 선으로 표시한 것은 주사액을 주입하는 주사 바늘이며, 주황색으로 표시한 것은 힘줄에 변성이 있는 부위이며,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은 힘줄에 파열이 있는 부위이다.

 

 

 

FIMS 치료에 사용하는 특수 제작 바늘

 

 

 

(위 사진)

테니스 엘보우에 FIMS 시술을 하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사진.

 

(아래 사진)

위 사진에 대한 설명. 파란색으로 표시한 것이 외상과이며, 하얀색 선으로 표시한 것은 FIMS 치료에 사용하는 특수 바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