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 질환/팔, 손의 질환

[손} 손가락 골절후 생긴 손가락 관절 인대 석회화

20대 남자가 오른 엄지 손가락의 통증으로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을 방문하였다. 이 환자는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에 내원하기 4달전에 무거운 물건이 오른 엄지 손가락에 떨어져 골절이 생겼다고 한다. 당시에 골절된 손가락을 수술받을지 석고로 깁스(Gips)를 할지 고민하다가 깁스를 하였다고 한다. 1달 정도 깁스를 한 후 깁스를 풀고 x-선 검사를 받았는데 뼈는 잘 붙었다는 말을 들었다. 그러나 깁스를 푼 후에도 다쳤던 부위에 계속 통증이 있어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을 방문하였다.  

 

이학적 검사(진찰)에서 오른쪽 엄지의 외관상에 특별한 문제는 없어 보였다. 엄지의 중수지-근위지 관절에 압통(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 것)이 있었다. 

  

 

환자가 통증을 느끼는 부위를 빨간색 원으로 표시하였다. 이 부위에 압통(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 것)도 있었다.

 

 

 

환자가 통증을 느끼고 압통이 있는 부위인 오른 엄지의 중수지-근위지 관절에 초음파 검사를 하니 관절을 지나는 손가락 관절 인대에 칼슘이 침착되어 있는 석회화된 부위가 발견되었다.

 

환자가 과거에 골절을 당했을 때 손가락 관절의 인대도 같이 손상되고 이 부위에 칼슘 성분이 침착되어 단단해지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위 사진)

환자의 오른쪽 엄지 중수지-근위지 관절의 초음파 사진. 관절 인대에 칼슘이 침착되면서 단단해져 석회화된 부위가 있는 것이 보인다.

 

(아래 사진)

위 사진에 대한 설명. 노란색으로 표시된 것은 엄지 손가락 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이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이 관절 인대에 칼슘이 침착되면서 단단해져 석회화된 부위이다.

 

 

(위 사진)

환자의 오른쪽 엄지 중수지-근위지 관절의 다른 초음파 사진. 관절 인대에 칼슘이 침착되면서 단단해져 석회화된 부위가 있는 것이 보인다.

 

(아래 사진)

위 사진에 대한 설명. 노란색으로 표시된 것은 엄지 손가락 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이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이 관절 인대에 칼슘이 침착되면서 단단해져 석회화된 부위이다.

 

 

 

손가락 관절의 인대에 침착되어 단단해진 칼슘 성분이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므로 초음파를 보면서 칼슘이 침착된 부위를 주사바늘로 깨면서 흡입하는 치료를 하였다. 

 

 

초음파를 보면서 손가락 관절의 인대에 칼슘 성분이 침착된 부위를 주사바늘로 깨면서 흡입하는 치료를 하는 것을 보여주는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