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 질환/팔, 손의 질환

[손목] 손목 굽힘근 힘줄의 염증에 의한 손목 윗부분 통증

40대 여자가 오른 손목의 윗부분에 통증이 있어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을 방문하였다. 환자의 말에 의하면 내원하기 보름 전에 김장을 하면서 손을 많이 썼고 그 이후 손목 윗부분이 심하게 아파오기 시작했다고 한다. 

 

 

환자가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를 찍은 사진. 'X' 표시한 곳이 환자가 심한 통증이 있다고 말한 부위이다.

 

 

환자가 통증이 있다고 말한 부위는 손목의 윗쪽, 아래팔의 아랫쪽이다. 그런데 환자가 통증이 있다고 말한 부위의 주위에 손으로 가는 중요한 동맥과 신경인 요골동맥정중신경이 지나가고 있다. 따라서 치료할때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부위이다.

 

 

환자가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의 주위에 중요한 혈관과 신경이 지나가고 있다.  'X' 표시한 곳이 환자가 심한 통증이 있다고 말한 부위이며 엄지 손가락 방향으로 요골 동맥이 지나가고 3번째 손가락 방향으로 정중신경이 지나간다.

 

 

환자가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에 아래와 같이 초음파 검사를 하였다.

 

 

(위 사진)

요골 동맥 부근에 염증으로 인해 생긴 액체가 고여있는 것이 보인다. 액체는 초음파에서 진한 검은색으로 보인다.

 

(아래 사진)

위 사진에 대한 설명.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이 요골 동맥이며,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이 염증으로 인해 액체가 고여있는 것이다.

 

 

(위 사진)

요골 동맥 부근에 있는 힘줄의 밑에 염증으로 인해 생긴 액체가 고여있는 것이 보인다. 액체는 초음파에서 진한 검은색으로 보인다.

 

(아래 사진)

위 사진에 대한 설명.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이 요골 동맥이며, 하늘색으로 표시한 것이 힘줄이며,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이 염증으로 인해 액체가 고여있는 것이다.

 

 

(위 사진)

요골 동맥 부근을 길이 방향으로 초음파 검사한 영상. 요골 동맥 부근을 지나는 힘줄의 밑에 염증으로 인해 생긴 액체가 고여있는 것이 보인다. 액체는 초음파에서 진한 검은색으로 보인다.

 

(아래 사진)

위 사진에 대한 설명. 하늘색으로 표시한 것이 힘줄이며,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이 염증으로 인해 액체가 고여있는 것이다.

 

 

 

(위 사진)

정중신경 부근에 힘줄을 따라 염증으로 인해 생긴 액체가 고여있는 것이 보인다. 액체는 초음파에서 진한 검은색으로 보인다.

 

(아래 사진)

위 사진에 대한 설명. 오렌지색으로 표시한 것이 정중신경이며, 하늘색으로 표시한 것이 힘줄이며,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이 염증으로 인해 액체가 고여있는 것이다.

 

 

(위 사진)

정중신경 부근을 길이 방향으로 초음파 검사한 영상. 정중신경 부근을 지나는 힘줄의 주위와 밑에 염증으로 인해 생긴 액체가 고여있는 것이 보인다. 액체는 초음파에서 진한 검은색으로 보인다.

 

(아래 사진)

위 사진에 대한 설명. 하늘색으로 표시한 것이 힘줄이며,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이 염증으로 인해 액체가 고여있는 것이다.

 

 

--------------------------------------------

 

환자의 진찰과 초음파 검사 소견을 바탕으로 손목을 굽히는 역할을 하는 손목 굽힘근육의 힘줄에 염증이 생겨 손목 윗부분에 통증이 생긴 것으로 진단하고 초음파를 보면서 염증이 있는 부위에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을 주입하는 치료를 하였다.

 

 

정중신경 부근에 힘줄 주위에 염증으로 인해 생긴 액체가 있는 곳에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을 주입하는 주사치료를 하는 것을 보여주는 동영상

 

 

주사 치료를 한 후 며칠간 통증이 호전되었다가 다시 아프다고 하였다. 그래서 끝이 둥글면서 특수하게 제작된 바늘을 이용하여 염증이 있는 부위를 박리하고 자극하는 FIMS 치료를 하였다.

 

 

FIMS 치료에 사용하는 특수 제작 바늘

 

 

요골 동맥 부근에 힘줄 주위에 염증으로 인해 생긴 액체가 있는 곳에 특수하게 제작된 바늘을 이용하여 염증이 있는 부위를 박리하고 자극하는 FIMS 치료를 하는 것을 보여주는 동영상

 

 

환자의 질병이 있는 부위가 손으로 가는 중요한 동맥과 신경이 지나가는 근처이어서 치료하는 도중 동맥과 신경에 손상을 주지않도록 조심스럽게 치료하여야했던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