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 질환/팔, 손의 질환

[팔꿈치] 팔꿈치머리 윤활낭염(물혹)의 치료

팔꿈치머리 윤활낭염(Olecranon bursitis)이란 팔꿈치 뒷쪽에 있는 윤활낭(뼈와 근육사이에서 마찰을 줄어주는 역할을 하는 윤활주머니)에 염증이 생겨 붓고 통증이 생기는 질병이다.

 

팔꿈치를 부딪히거나, 오랜 시간 동안 팔꿈치 뒷쪽을 책상에 기대는 자세를 취하거나 팔꿈치로 기대면서 일어나는 동작을 취하거나, 군대에서 장시간 포복을 한 후에 생기기도 한다. 

 

윤활낭에 세균이 감염되면 붓고 통증이 있는 것외에도 열이 있기도 하는데 이때에는 감염된 윤활낭을 주사기로 흡입하고 항생제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아래의 그림은 팔꿈치머리 윤활낭염이 생기는 부위와 과정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팔꿈치머리의 해부학적 구조와 팔꿈치머리 윤활낭염(Olecranon bursitis)이 생기는 부위 및 과정을 보여주는 그림

 

 

다음은 오른쪽 팔꿈치 뒷쪽에 팔꿈치머리 윤활낭염이 생긴 환자를 중재적미세유착박리술(FIMS)로 치료한 사례이다. 

 

------------------------------------------------------

 

 

40대 남자가 오른 팔꿈치 뒷쪽의 통증과 혹을 치료하기 위해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을 방문하였다. 환자의 말에 의하면 10일전에 오른쪽 팔꿈치 뒷쪽이 부풀어오르고 통증이 있어 집 근처의 병원을 방문하여 2번에 걸쳐 주사기로 물혹을 흡입하는 치료를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주사기로 물혹을 흡입한지 며칠도 되지 않아 다시 부풀어오르고 통증도 있어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을 방문하였다. 

 

 

오른쪽 팔꿈치의 뒷쪽에 팔꿈치머리 윤활낭염(Olecranon bursitis)가 생긴 모습. 대략 3cm 크기의 혹이 생겨 부풀어오른 것이 보인다.

 

 

팔꿈치 뒷쪽의 부풀어오른 부위를 초음파 검사하여 윤활낭안에 삼출액이 고여 있고 삼출액안에는 부유물이 떠 있는 것이 보였다.

 

 

(위 사진)

팔꿈치머리 윤활낭염(Olecranon bursitis)을 초음파 검사한 영상. 윤활낭안에 고여있는 삼출액이 진한 검은색으로 보이며, 삼출액안에 부유물이 떠 있는 것이 보인다.

 

(아래 사진)

초음파 영상에 대한 설명. 빨간색으로 윤활낭의 경계를 표시하였다. 윤활낭의 내부에 염증으로 인해 삼출액이 고여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은 윤활낭 밑에 있는 팔꿈치뼈이다.

 

 

(위 사진)

팔꿈치머리 윤활낭염(Olecranon bursitis)을 초음파 검사한 다른 영상. 윤활낭안에 고여있는 삼출액이 진한 검은색으로 보이며, 삼출액안에 부유물이 떠 있는 것이 보인다.

 

(아래 사진)

초음파 영상에 대한 설명. 빨간색으로 윤활낭의 경계를 표시하였다. 윤활낭의 내부에 염증으로 인해 삼출액이 고여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은 윤활낭 밑에 있는 팔꿈치뼈이다.

 

 

환자의 질병력과 진찰 소견, 초음파 검사 소견에 비추어 팔꿈치머리 윤활낭염(Olecranon bursitis) 으로 진단하고 중재적 미세유착박리술(FIMS)로 치료하였다.

 

중재적 미세유착박리술(FIMS)은 끝이 둥글면서 무딘 형태로 특수하게 제작된 바늘을 이용하여 염증이 있는 부위를 주위 조직과 박리하여 염증을 차단하고 질병이 있는 부위의 재생을 유도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치료법이다.

 

이 환자의 경우 윤활낭 안에 고여있는 삼출액의 양이 많아서 주사기로 삼출액을 흡입한 후 중재적 미세유착박리술(FIMS) 치료를 하였다.

 

 

 

중재적 미세유착박리술(FIMS)에 사용하는 특수제작바늘. 끝이 둥글면서 무딘 형태로 특수하게 제작되어 염증이 있는 부위를 주위 조직과 박리하여 염증을 차단하고 질병이 있는 부위의 재생을 유도하여 질병을 치료한다. 

 

 

(위 사진)

중재적 미세유착박리술(FIMS)로 팔꿈치머리 윤활낭염을 치료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초음파 영상.  이 환자의 경우 윤활낭 안에 고여있는 삼출액의 양이 많아서 주사기로 삼출액을 흡입한 후 특수제작바늘을 이용하여 중재적 미세유착박리술(FIMS) 치료를 하였다.

 

(아래 사진)

초음파 영상에 대한 설명.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이 윤활낭의 경계로 이 부위를 따라 특수제작바늘을 이용하여 중재적 미세유착박리술(FIMS) 치료를 하였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은 윤활낭 밑에 있는 팔꿈치뼈이다. 녹색원으로 표시한 것은 중재적 미세유착박리술(FIMS) 치료를 하기위해 삽입되어 있는 특수제작바늘의 단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