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 질환/기타 근골격 질환

[꼬리뼈] 외상없이 갑자기 발생한 극심한 꼬리뼈통증 치료 사례

꼬리뼈 통증(미골통)의 일반적인 발생 원인

 

꼬리뼈가 아파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꼬리뼈에 통증이 생긴 사람중에는 주로 엉덩방이를 찧는 것과 같이 꼬리뼈에 외상을 입은후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출산을 많이 한 여자들이 출산을 하는 과정에서 자궁이 벌어지면서 꼬리뼈에도 충격이 가해진 후 나이가 들어 꼬리뼈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꼬리뼈 통증은 남자들보다는 주로 여자들에게 더 많이 생긴다. 

 

외상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꼬리뼈 통증

 

위에서 열거한 원인들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꼬리뼈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특히 외상을 입은 적이 전혀 없는데도 불구하고 갑작스럽게 극심한 꼬리뼈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외상없이 갑자기 발생한 극심한 꼬리뼈 통증 치료 사례

 

다음은 외상을 입은 적이 없는데도 불구하게 갑작스럽게 극심한 꼬리뼈 통증이 발생한 환자를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에서 치료한 사례이다. 

 

------------------------------------------

 

20대 초반의 젊은 여성이 내원 당일 갑자기 발생한 극심한 꼬리뼈 통증때문에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을 방문하였다. 

 

환자는 내원한 날 당일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난 후에 꼬리뼈 주위가 따끔따금한 느낌이 있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갑자기 엉덩이와 꼬리뼈 주위가 도저히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하게 아프기 시작하였다. 환자의 말에 의하면 앉지도 못하고 도저히 손도 못댈 정도로 통증이 극심하였다고 한다. 과거뿐만 아니라 최근에 들어서도 엉덩방아를 찧었거나 엉덩이 주위에 외상을 입은 적이 전혀 없었고 출산한 적도 없었다고 한다.

 

환자가 병원에 도착할 당시에 꼬리뼈 주위에 통증이 극심하여 피부에서부터 국소마취제를 주입하면서 초음파를 보면서 서서히 꼬리뼈쪽으로 바늘을 위치시켰다. 꼬리뼈 주위를 국소마취한 후 바늘로 과민해진 꼬리뼈를 자극하는 치료를 하였다. 

 

 

 

과민해진 꼬리뼈를 바늘로 자극하는 치료를 하는 것을 꼬리뼈 모형에 보여주고 있다

 

 

과민해진 꼬리뼈를 바늘로 자극하는 치료를 하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사진

 

 

과민해진 꼬리뼈를 바늘로 자극하는 치료를 하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동영상

 

외상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꼬리뼈 통증의 원인

 

외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갑작스럽게 꼬리뼈 통증이 생기는 경우에 대한 외국의 사례 보고들이 있다. 사례 보고들에 따르면 꼬리뼈를 연결하는 인대에 칼슘이 침착한 경우, 즉 꼬리뼈 인대에 석회성 건염(calcific tendinitis)이 있으면 외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갑작스럽게 꼬리뼈 통증이 생길수도 있다고 한다.

 

위 환자의 경우 x-ray와 초음파 검사에서 석회성 건염을 의심할만한 소견은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원인을 밝힐 수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