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 질환/기타 근골격 질환

[꼬리뼈] 치료용 바늘을 이용한 꼬리뼈 통증(미골통) 환자의 치료

꼬리뼈 통증(미골통)이란?

 

꼬리뼈가 아파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꼬리뼈가 아픈 사람들은 어디에서 치료를 받아야하는지 환자도 의사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꼬리뼈가 항문근처에 있으니 대장항문과에서 보는 것도 같고... 뼈가 아프니까 정형외과쪽인지... 척추 근처니까 신경외과쪽인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하지만 꼬리뼈가 아픈 것은 한자로 미골통(尾骨痛), 영어로 coccydynia라고 하며 이것들은 정식 병명이다.

 

사람은 개나 고양이와는 다르게 꼬리가 없다. 꼬리가 없으므로 꼬리뼈 자체는 사람에게는 필요가 없는 뼈이다. 그러나 꼬리뼈도 엄연히 척추의 일부이므로 여기에도 신경이 있다. 꼬리뼈에 있는 신경이 과민해져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꼬리뼈 통증, 즉 미골통이다.

 

꼬리뼈 통증의 원인

 

꼬리뼈 통증이 생긴 사람중에는 과거에 꼬리뼈를 다친 사람들이 많다(주로 엉덩방아를 찧는 것). 출산을 많이 한 여자의 경우 출산을 하는 과정에서 자궁이 벌어지면서 꼬리뼈에도 충격이 가해지는데 나이가 들면서 통증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미골통은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더 많다. 그렇지만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없는 경우도 있다.

 

꼬리뼈 통증 환자의 치료 사례

 

다음의 사진은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에서 꼬리뼈 통증 환자를 치료한 것을 보여준다.

 

 

꼬리뼈 통증이 있는 환자의 꼬리뼈 사진. 꼬리뼈가 휘어져 있다.

 

 

 꼬리뼈의 초음파 영상

 

 

꼬리뼈의 통증을 유발하는 과민해진 꼬리뼈를 바늘로 자극하는 치료를 하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사진

 

근골격질환>꼬리뼈>비수술치료>통증클리닉>일산>주엽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