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 질환/하지, 족부 질환

[발] 발목 겹질림에 의한 발목 인대와 피하 조직 출혈에 의한 통증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전날 친구들과 농구를 하면서 왼쪽 발목을 겹질린 후 왼쪽 발목이 붓고 통증이 있어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에 내원하였다.

 

환자의 바깥쪽 복사뼈 주위 피부가 부어있으면서 복사뼈 주위에 압통(눌렀을때 통증이 있는 것)이 있었다. 환자의 발목 x-ray에서 골절은 발견되지 않았다.

 

 

환자의 바깥쪽 복사뼈 부위의 x-ray 사진. 다친 부위에 골절은 발견되지 않았다.

 

 

X-ray에서 골절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복사뼈 주위가 붓고 압통이 있어 이 부위에 초음파 검사를 하였다. 초음파 검사에서 복사뼈와 목발뼈를 연결하는 인대와 복사뼈 주위 피하 조직에 출혈이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환자의 바깥쪽 복사뼈 부위의 초음파 사진. 복사뼈와 목발뼈를 연결하는 인대와 복사뼈 주위 피하 조직에 출혈이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진한 검은색으로 보이는 부위가 출혈이 있는 부위이다.

 

 

 

위의 초음파 사진에서 복사뼈와 목발뼈를 연결하는 인대와 복사뼈 주위 피하 조직에 출혈이 있는 것을 빨간색으로 표시하였다.  

 

 

 

초음파 검사에서 출혈이 발견된 부위를 x-ray 사진에 표시하였다. 노란색 박스는 초음파 검사에서 검사한 부위를 표시한 것이며,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은 초음파 검사에서 출혈이 발견된 부위이다.

 

 

 

초음파 검사에서 출혈이 발견된 발목 인대와 피하 조직에 통증과 부기를 가라앉히는 약물을 주입하는 치료를 하고 발목 주위에 압박 붕대를 하였다. 환자에게는 집에서 부은 부위에 얼음 찜질을 하도록 하였다.

 

흔히 발목을 겹질린 후 통증이 생기면 인대가 늘어났다고 얘기하는데, 이럴 때 x-ray검사에서 뼈에 이상이 발견되지 않으면 물리 치료나 간단한 치료 위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 그치지 말고 통증의 원인을 보다 적극적으로 찾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