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과질환

경동맥 초음파검사에서 발견된 죽종

경동맥은 목에 있는 동맥으로 심장에서 나온 동맥혈이 두뇌로 들어가는 경로이다. 동맥중에서 피부 표면에 가까이 있으면서 두뇌로 들어가는 중요한 경로에 있으므로 동맥경화가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자리이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로 경동맥의 건강 상태를 보는 검사이다. 초음파를 이용하므로 비침습적이며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혈관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죽종(atheroma)은 혈관의 내막에 콜레스테롤과 각종 노폐물이 쌓여 혈관안에 뭉쳐있는 것이다. 죽종이 점점 커지면 혈관이 좁아지고 궁극적으로 혈관이 완전히 막히게 된다. 이런 일이 뇌로 가는 혈관에 생기면 뇌경색(중풍)이 되고, 심장으로 가는 혈관에 생기면 심근경색이 되는 것이다.

 

다음은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있는 환자에서 경동맥 초음파검사를 하여 경동맥에 죽종이 발견된 사례이다.

 

 

 

경동맥에 세로 방향으로 초음파 탐촉자를 놓고 검사하였을 때 경동맥 내막에 죽종이 있는 것을 발견하여 죽종을 표시하고 죽종의 크기와 면적을 측정한 초음파 영상 사진.

 

 

 

경동맥에 가로 방향으로 초음파 탐촉자를 놓고 검사하였을 때 경동맥 내막에 죽종이 있는 것을 발견하여 죽종을 표시하고 죽종의 크기와 면적을 측정한 초음파 영상 사진.

 

 

 

경동맥 초음파 검사에서 죽종이 발견되면 이것이 향후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담배를 피우는 경우 반드시 금연하여야 한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