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 질환/팔, 손의 질환

[손] 초음파를 이용한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의 진단

손목 터널 증후군(또는 수근관 증후군)은 손목 터널부위에서 정중신경(median nerve)이 압박을 받아 생기는 질병이다.

 

손가락으로 가는 힘줄, 신경, 혈관들은 손목에서 손목 터널(‘수근관이라고도 불린다)이라는 터널모양의 통로를 지나간다. 정중신경(median nerve)은 손가락의 운동과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인데 이 신경 역시 손목 터널을 지나가는데 이 신경이 압박을 받아 손목 또는 손가락의 통증, 저림 등의 증상이 생긴다.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의 진단 방법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의  진단 방법으로 무엇이 적당한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정해진 바는 없다. 대부분의 의사들은 환자의 증상과 이학적 소견, 신경전도검사를 등을 종합하여 진단한다. 

 

신경이 압박을 받으면 전기적 신호를 주었을 때 정보를 전달하는 속도가 정상에 비해 떨어진다. 신경전도검사는 이 원리를 이용하여 신경이 지나가는 경로를 따라 한 부위에 전기 적 자극을 주고 다른 부위에 신호가 전달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기록하여 이 시간이 정상보다 걸어지면, 즉 신경이 신호를 전달하는 속도가 정상보다 떨어지면 이상이 있다고 진단하는 방법이다.

 

환자의 증상과 이학적 소견을 파악하는 것은 주관적인 면이 많으나 신경전도검사는 객관적인 검사이므로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을 진단하는데 많이 이용된다.

 

초음파를 이용한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의 진단

 

초음파를 이용하여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을 객관적으로 검사하는 방법이 개발되었다. 이것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손목 터널안에 있는 정중신경의 단면적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손목 터널안에 있는 정중신경이 압박을 받으면 두꺼워지게 되므로 정중신경의 단면적을 재어 정상 보다 단면적이 늘어난 경우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으로 진단하는 것이다. 

 

 

 

정중신경이 손목 터널밑으로 지나가는 것을 보여주는 그림 

 

  

초음파를 이용하여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 초음파 탐촉자를 놓는 위치를 보여주는 그림.

 

 

손목 터널을 지나가는 정중신경을 보여주는 초음파 사진(위)과 초음파 사진에 대한 설명(아래). 아래 사진에서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이 정중신경이다.

 

 

손목 터널을 지나가는 정중신경의 직경과 단면적을 보여주는 초음파 사진. 정중신경의 직경은 1.70cm, 단면적은 0.12 으로 측정되었다.

 

초음파를 이용한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 진단법의 정확성

 

초음파를 이용하여 손목 터널안의 정중신경의 단면적을 측정하여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을 진단하는 방법이 어느 정도의 정확성을 가지는지를 조사한 연구 논문이 있다.    

 

Wong SM, Griffith JF, Hui AC, Lo SK, Fu M, Wong KS. Carpal tunnel syndrome: diagnostic usefulness of sonography. Radiology. 2004;232:93-9. 

 

Wong SM 등은 2004년도 Radiology 저널에 "Carpal tunnel syndrome: diagnostic usefulness of sonography"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들은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이 의심되는 133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정중신경이 손목 터널로 들어가는 경로에서 3 레벨을 선택하여 단면적을 측정한 후 신경전도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된 것과 비교하였다. 단면적을 측정한 레벨은 1) 손목 터널 입구의 근위부(신체의 중심에 가까운 쪽), 2) 손목 터널의 입구, 그리고 3) 손목 터널의 출구이다.

 

오른손에서 손목 터널 입구의 근위부에서 측정한 정중신경의 단면적이 0.09 이상이고 손목 터널의 출구에서 측정한 정중신경의 단면적이 0.12 이상인 경우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하여 신경전도검사와 비교한 결과 

 

민감도 - 94%

(초음파검사에서 이상이 있다고 나온 사람중에 신경전도검사에서도 이상이 발견된 경우)

 

특이도 - 65%

(초음파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나온 사람중에 신경전도검사에서도 이상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

 

위양성 - 12%

(초음파검사에서 이상이 있다고 나왔으나 신경전도검사에서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

 

위음성 - 19%

(초음파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나왔으나 신경전도검사에서는 이상이 발견된 경우)

 

왼손에서 손목 터널 입구의 근위부에서 측정한 정중신경의 단면적이 0.10 이상인 경우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하여 신경전도검사와 비교한 결과

 

민감도 - 83%

(초음파검사에서 이상이 있다고 나온 사람중에 신경전도검사에서도 이상이 발견된 경우)

 

특이도 - 73%

(초음파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나온 사람중에 신경전도검사에서도 이상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

 

위양성 - 15%

(초음파검사에서 이상이 있다고 나왔으나 신경전도검사에서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

 

위음성 - 31%

(초음파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고 나왔으나 신경전도검사에서는 이상이 발견된 경우)

 

이 결과를 통하여 초음파를 이용하여 정중신경의 단면적을 측정하는 검사 방법은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을 진단하는데 신경전도검사와 견줄수 있는 좋은 검사 방법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초기 검사 방법으로 이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