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릎 질환

[무릎] FIMS를 이용한 슬개건염의 치료

슬개건염(patellar tendinitis)은 슬개골에 붙는 힘줄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는 질병이다.

 

슬개골은 무릎의 앞쪽에 있는 뼈이다. 슬개건은 슬개골을 덮고 있는 힘줄로 슬개골과 경골(정강이뼈)를 연결한다. 슬개골과 슬개건이 있음으로써 무릎을 굽혔다 폈다 할 수 있다. 무릎을 무리하게 사용하다보면 슬개건에 파열이나 염증이 생겨 이로인해 통증과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무릎의 해부학적 구조를 그린 그림. 슬개골 밑에 연결된 힘줄이 슬개건이다. 슬개건에 이상이 생겨 통증과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슬개건염이다.

 

 

슬개건염의 원인

 

무릎을 무리하게 많이 쓰는 것이 원인이다. 특히 높이 점프하는 동작이나 방향을 바꾸는 동작을 많이 하면 슬개건염이 잘 생길수 있다. 이 때문에 슬개건염을 영어로 '점퍼의 무릎(Jumper's knee)'라고 부르기도 한다.

 

무릎을 장시간 쪼그리고 있거나 앉았다 일어서는 동작을 반복하다보면 슬개건에 손상을 입을 수 있다.  그런데 위에서 소개한 원인들이 없는데도 슬개건염이 생겨 고생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의 슬개건염 치료 사례

 

다음은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에서 FIMS를 이용하여 슬개건염을 치료한 사례이다.

 

이 환자는 무릎 관절염이 있으면서 슬개건염도 같이 있는 경우이다. 무릎의 앞과 뒤를 포함하여 전체적으로 통증이 있었다. 무릎의 앞쪽 슬개골 밑에 압통(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 것)이 있었고 이 부위에 초음파 검사를 하였을 때 슬개건이 슬개골에 붙는 자리에 변성이 있어 슬개건염으로 진단하고 FIMS 치료를 하였다.

 

 

슬개건염이 있는 환자의 초음파 사진. 슬개건이 슬개골에 붙는 자리가 반복적인 손상으로 다른 부위보다 변성이 많이 되어 초음파 사진에서는 다른 부위보다 더 검게 나온다.

 

 

초음파 사진에 대한 설명. 슬개건이 슬개골에 붙는 자리가 다른 부위보다 변성이 많이 되어 있다. 이렇게 변성을 심한 부위에 FIMS치료를 한다.  FIMS치료를 하는 부위를 하늘색으로 표시하였다. 

 

 

 

FIMS 치료에 사용하는 특수제작바늘

 

 

 

 

피부밑의 연부 조직과 슬개건의 사이, 즉 슬개건의 윗쪽을 특수제작바늘을 이용하여 FIMS 치료를 하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동영상

 

 

 

슬개건이 슬개골에 붙는 자리에서 슬개건의 밑부분을 특수제작바늘을 이용하여 FIMS치료를 하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