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리 질환

[허리] 운동후 생긴 허리 근육 파열

70대 남자가 3-4일전에 무리하게 헬스를 한 직후부터 왼쪽 허리에 갑자기 심한 통증이 생겨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을 방문하였다.

 

환자는 3달전에 건물을 하나 사서 그곳을 독서실로 만들기 위해 그동안 인테리어 공사를 하였는데, 인테리어 공사를 하는 동안에는 바빠서 운동을 하지 못하다가 인테리어 공사가 끝나고 독서실을 열게 되자 운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조금 무리하게 운동을 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운동을 한 직후부터 갑자기 왼쪽 허리에 심한 통증이 생겨 허리를 굽히거나 펴기도 힘들다고 하였다. 

 

환자에 대한 이학적 검사(진찰)에서 왼쪽 허리의 근육을 따라 심한 압통(눌렀을 때 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있었다. 환자가 압통을 느끼는 부위를 초음파로 검사한 결과 허리 근육의 일부에서 파열이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환자의 왼쪽 허리 근육의 초음파 영상. 허리 근육안에 진하게 검은색으로 보이는 부위가 있어 허리 근육이 파열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의 초음파 영상에 대한 설명. 하얀색으로 표시한 것은 허리뼈의 일부이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은 허리뼈에 붙는 근육이며,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은 근육안에 파열이 있는 부위를 표시한 것이다.

 

 

 

근육이 파열된 부위에 부기와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을 주입한 후, 환자에게 파열된 근육이 회복될 때가지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지 말도록 권고하였다.

 

연세가 드신 분이 충분한 준비 운동없이 갑작스럽게 운동을 하면 근육이 파열될 수 있으므로 다음부터 운동을 할 때에는 준비 운동을 충분히 하고 운동 강도를 서서히 올리는 방식으로 운동을 하도록 권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