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 질환

[어깨] 극상근 파열에 대한 비수술치료 - 사진과 동영상, 전과 후 비교

극상근은 어깨에 있는 회전근개를 이루는 근육으로 팔을 들어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회전근개는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4개의 근육(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으로, 이들 4개의 근육이 어깨의 회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전근개’라는 명칭이 붙었다.

 

회전근개를 이루는 4개의 근육 중에서 극상근이 가장 많이 손상을 받고 파열이 잘 일어난다. 따라서 회전근개 파열의 대부분은 극상근의 파열이다.

 

다음은 극상근의 힘줄이 파열되어 삼출액이 생긴 환자에게 국소마취제와 극소량의 스테로이드를 혼합한 주사액을 삼출액이 있는 부위에 주사하여 염증과 통증을 가라앉히는 시술을 한 사례의 사진과 동영상이다. 

 

 

 

 

(위 사진)

회전근개를 이루는 극상근에 파열이 생긴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사진.

앉아있는 상태에서 초음파 검사를 하여 극상근이 파열된 부위는 잘 보이나 삼출액은 일부만 보이고 뚜렸하지 않다.

 

(아래 사진)

같은 환자를 누운 상태에서 초음파 검사를 한 모습.

환자를 눕힌 상태에서 초음파 검사를 히면 극상근 파열로 생긴 삼출액이 아래로 고여 삼출액이 뚜렷하게 나올수 있다.

 

 

극상근의 힘줄이 파열되어 삼출액이 생긴 환자에게 국소마취제와 극소량의 스테로이드를 혼합한 주사액을 삼출액이 있는 부위에 주사하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사진

 

 

극상근의 힘줄이 파열되어 삼출액이 생긴 환자에게 국소마취제와 극소량의 스테로이드를 혼합한 주사액을 삼출액이 있는 부위에 주사하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동영상.

 

 

(초음파 동영상에 대한 설명)

먼저 삼출액이 고인 부위에 주사 바늘이 진입하는 것이 보인다. 그 다음에 주사액이 퍼져나가는 것이 보인다. 주사액이 어느 정도 퍼지면 파열로 생겼던 혈액이나 힘줄의 작은 덩어리들이 주사액의 압력을 받아 부유하는 모습이 보인다.

 

 

 

 

 

치료한지 2주후에 검사한 초음파 사진. 파열된 부위가 처음보다는 아물었으며 삼출액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수술을 해야만 고칠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위의 사례에서 보듯 회전근개 파열이 생긴 환자들의 대부분은 비수술치료로 호전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