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 질환

[어깨] 석회성 건염에서 주사기를 이용한 힘줄내 석회 흡입

석회성 건염은 어깨의 힘줄에 칼슘 성분이 쌓이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어깨의 힘줄이 닿아서 손상되거나 힘줄로 가는 혈류가 줄어 허혈성 변화가 생긴 곳에 칼슘성분이 침착되어 생기는 질병이다.

 

다음은 석회성 건염이 있는 환자에서 주사기를 이용하여 힘줄내 석회성분을 흡입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

 

--------------------------------------------------------

 

50대 여자가 오른쪽 어깨의 통증으로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을 방문하였다. 어깨에 대한 이학적 검사에서 어깨의 외전 운동(팔을 내린 상태에서 머리끝까지 들어올리는 동작, 정상은 180도이다) 범위가 120도로 제한되어 있었다.

 

어깨 초음파 검사에서 극상근의 힘줄에 칼슘이 침착되어 굳어 있는 것이 발견되어 석회성 건염으로 진단되었다.

 

 

(위 사진)

석회성 건염 환자의 초음파 사진. 극상근 힘줄 안에 칼슘이 침착되어 굳어 있는 것이 보인다.

 

(아래 사진)

위의 사진에 대한 설명. 하늘색으로 표시한 극상근 힘줄 안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이 칼슘이 침착되어 굳어 있는 것이다. 칼슘이 침착되어 단단하게 굳어있으므로 초음파가 투과하지 못하여 그늘이 져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석회성 건염을 치료하기 위해 초음파를 보면서 극상근 힘줄 안에 칼슘이 침착되어 굳어 있는 부위까지 주사바늘을 진입하여 석회 성분을 흡입하였다.  아래의 사진에 주사기 안에 흡입되어진 석회 성분을 보여주고 있다.

 

 

주사기에 흡입된 석회 성분의 사진. 주사기 안 액체의 바닥에 하얀색 분필처럼 보이는 것이 힘줄에서 흡입된 석회 성분이며 이것을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