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 질환

[어깨] 석회성 건염 치료 사례 및 동영상

50대 여자 환자가 왼쪽 어깨의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을 방문하였다. 환자의 이학적 검사(진찰)에서 왼 어깨의 외전(abduction, 外轉) 운동시 끝에서 걸리는 느낌이 있으면서 통증이 있었다.

 

어깨 초음파 검사에서 왼 어깨의 극상근의 힘줄안에 하얗게 보이는 두 개의 점같은 것이 보였다.

 

 

어깨 극상근의 초음파 검사 사진. 극상근 힘줄안에 하얗게 보이는 두 개의 점같이 것이 있다. 이 점들은 극상근 힘줄안에 쌓인 석회 성분(calcification)이다.

 

 

극상근 힘줄안에 있는 석회 성분(calcification)의 크기를 잰 사진. 석회 성분의 길이가 0.41cm로 측정되었다.

 

 

다른 측면에서 바라본 극상근 힘줄안의 석회 성분(calcification)의 초음파 사진

 

 

환자의 상태는 극상근 힘줄안에 있는 석회 성분이 통증을 유발하는 석회성 건염으로 진단하였다. 석회 성분이 계속 있으면 통증을 야기하므로 이것을 제거하는 시술을 하였다. 석회 성분의 크기가 작으므로 시술할 부위를 국소마취한 후에 제거하였다. 석회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쳤다.

 

1. 극상근 안의 석회 성분이 있는 부위를 국소마취한다.

 

2. 초음파를 보면서 주사기의 바늘로 석회 성분을 깬다.

 

 

 

주사기의 바늘로 석회 성분을 깨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동영상

 

 

3. 국소마취제와 생리식염수를 섞은 용액을 초음파를 보면서 조금씩 주입하면서 빼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부서진 석회를 흡입하여 제거한다.

 

 

 

위의 과정을 통해 부서진 석회를 국소마취제와 생리식염수를 섞은 용액을 조금씩 주입하면서 빼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석회를 흡입하여 제거하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