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추(목) 질환

[목] 경추성 두통(목의 이상에 의한 두통)의 치료

우리 주위에 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일반적으로 뇌에 문제가 있거나, 혈압이 높아서 두통이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뇌에 문제가 있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 중에 두통을 느끼는 경우가 있으나 이것은 질병이 상당히 진행이 된 상태에서 느끼며 초기나 중기 단계에서는 두통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두통 환자의 대부분은 머리 근육이 긴장되어 생기는 긴장성 두통인 경우가 많다. 그런데 긴장성 두통이 있는 환자들을 자세히 진찰하면 목(경추)에 이상이 같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때 목의 이상이란 x-선이나 CT, MRI등에서 발견된 이상이 아닌 이학적 검사, 즉 진찰을 통하여 발견되는 이상이다.

 

경추성 두통이란 목의 이상으로 인하여 두통이 생긴 경우를 말한다. 머리에서 머리카락이 있는 부위, 뒷머리 부분의 근육과 감각은 목에서 나오는 신경에 의하여 지배를 받는다. 따라서 목의 이상으로 인하여 두통이 생길 수 있다. 목에서 나오는 신경과 얼굴을 지배하는 신경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경추성 두통인 경우 주로 뒷목 근처나 뒷머리 부근에서 통증을 느끼지만, 경우에 따라 옆머리, 앞머리, 눈 주위에 이르기까지 통증을 느끼는데 이것은 목에서 나오는 신경과 얼굴을 지배하는 신경이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목의 이상에 의해 생기는 두통 환자들이 주로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 주로 뒷목 근처나 뒷머리 부근에서 통증을 느끼지만, 경우에 따라 옆머리, 앞머리, 눈 주위에 이르기까지 통증을 느낄 수 있다.

 

경추성 두통은 이학적 검사로 진단한다. 목에 대한 x-선, CT, MRI검사를 하여 두통의 원인을 발견하는 경우는 드물다. 두통이 있는 환자에서 목에 대한 이학적 검사, 즉 진찰을 하여 머리와 가까운 부위의 경추에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 경추성 두통을 의심할 수 있다.

 

 

 

목에 대한 이학적 검사를 하는 모습

 

이학적 검사를 통해 이상이 있는 부위를 찾으면 그 부위에 치료를 한다. 경추성 두통에서 문제가 되는 부위는 경추2-3번, 경추 3-4번 후관절이다. 후관절은 척추의 뒤쪽에서 두개의 척추뼈가 만나 연결되는 관절이다.

 

 

 

경추성 두통을 치료하는 부위를 경추 모형에 표시하였다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에서는 경추 후관절 신경차단술 또는 중재적 미세유착박리 및 신경자극술(FIMS)로 경추성 두통을 치료한다. 경추 후관절 신경차단술은 이학적 검사를 통해 이상이 발견된 후관절 주위의 신경에 약물을 주입하여 통증을 없애는 치료법이다. 중재적 미세유착박리 및 신경자극술(FIMS)은 특수하게 제작된 바늘을 이용하여 후관절 근처를 지나가는 신경 주위에 유착이 있는 부위를 정밀하게 박리하고 자극하여 통증을 없애는 치료법이다.  

 

 

 

경추성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 특수하게 제작된 바늘(빨간색 삼각형으로 표시된 부분)로 목의 후관절 주위의 유착된 부위를 박리하고 신경을 자극하는 치료를 하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