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 질환/하지, 족부 질환

[발] 아킬레스 건염에 대한 설명과 진단 방법

아킬레스 건염은 장딴지 근육이 발뒤꿈치뼈에 붙는 부위의 힘줄인 아킬레스 힘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생기는 질병이다.

 

이 질병은 발을 무리하게 쓰는 것으로 인해 아킬레스 힘줄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고 이로 인해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발생한다.

 

 

 

아킬레스 힘줄주위 발바닥과 발뒤꿈치의 해부학적 구조를 설명하는 그림

 

(일산 신일중학교 전민기 학생이 그린 그림)

 

 

 

아킬레스 건염이 있을 때 주로 손상되는 부위를 설명하는 그림. 힘줄이 종골뼈에 붙는 자리에서 미세한 균열과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통증을 느낀다. 아킬레스 건염이 있을 때 주로 손상되는 부위를 빨간색으로 표시하였다.

 

(일산 신일중학교 전민기 학생이 그린 그림)

 

 

아킬레스 건염의 진단

 

아킬레스 건염은 아킬레스 힘줄에 통증이 있고 이학적 검사에서 아킬레스 힘줄에 압통(압력을 주어 힘줄을 집거나 눌러보았을 때 환자가 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있는 것으로 진단한다.

 

아킬레스 건염의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이학적 검사이다. 초음파나 MRI검사를 할 수도 있으나 이 검사들은 아킬레스 건염의 진단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며 보조적인 것이다. 

 

 

아킬레스 건염을 진단하기 위해 이학적 검사를 하는 모습. 발뒤꿈치의 아킬레스 힘줄이 붙는 자리를 만지면서 힘줄이 단단해져있거나 거칠어진 부분이 있는지를 찾는다. 또한 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지, 즉 압통이 있는 지를 확인한다. 이학적 검사는 아킬레스 건염을 진단하기 위한 가장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진단방법이다.

 

 

이학적 검사가 끝난 후 아킬레스 힘줄에 대한 초음파 검사를 하는 모습

 

 

아킬레스 힘줄이 있는 부위의 초음파 사진

 

 

초음파 사진에 대한 설명. 아킬레스 건염이 있을 때 주로 손상되는 부위를 빨간색으로 표시하였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위를 중심으로 치료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