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 질환/팔, 손의 질환

[손] 주사와 바늘을 이용한 포착성 건초염(드꿰르벵병)의 치료 - 엄지쪽 손목 통증

포착성 건초염(드꿰르벵병)이란

 

힘줄은 근육이 뼈에 붙는 부분이며 건초는 힘줄을 싸고 있는 섬유성 막이다. 건초염이란 힘줄을 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드꿰르벵병은 손목에 생기는 건초염의 일종으로 특히 엄지를 펴는 동작을 하는 근육의 힘줄을 싸고 있는 건초에서 염증이 생긴 것이다. 이 질병을 명명한 사람의 이름을 따서 드꿰르벵병(De Quervain’s disease)이라고 부른다. 이외에도 드꿰르벵 건초염, 포착성 건초염, 협착성 건초염 등의 이름으로도 불리운다.

 

포착성 건초염(드꿰르벵병)의 진단

 

1. 이학적 검사

 

손목의 엄지쪽 부위에서 힘줄이 지나가는 부위가 아프면서 부어있는 느낌이 있을 때 드꿰르벵병을 의심할 수 있다. 이학적 검사에서 환자가 아프다고 느끼는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있어도 드꿰르벵병을 의심할 수 있다.

 

2. 초음파 검사

 

엄지쪽 손목의 초음파 검사에서 건초 안에 염증으로 물이 차 있는 것이 보이면 드 꿰르벵병을 보다 더 용이하게 진단할 수 있다.

 


오른쪽 손목에 포착성 건초염(드 꿰르벵병)이 있는 환자의 엄지 초음파 사진. 엄지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 주위에 염증으로 생긴 삼출액(검은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차 있다.

 

 

포착성 건초염(드꿰르벵병)의 치료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에서는 주사와 바늘을 이용하여 포착성 건초염(드꿰르벵병)을 치료한다. 치료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삼출액이 있는 부위를 국소마취한다. 

 

다음으로 주사한 바늘을 이용하여 삼출액이 있는 부위를 주위 조직과 박리하여 제거한다. 삼출액에는 염증을 유발하는 세포와 염증유발물질들이 있다. 염증을 유발하는 세포와 염증유발물질을 그대로 놓아둔 상태에서 주사만 하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주사 바늘을 이용하여 삼출액이 있는 부위를 주위 조직과 박리하여 제거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질병을 치료하는 동시에 재발할 가능성도 낮추는 것이다.

 

다음은 서울마디 통증클리닉에서는 주사와 바늘을 이용하여 포착성 건초염(드꿰르벵병)을 치료한 사례를 보여주는 초음파 사진과 동영상이다.

 

 

 

엄지쪽 손목에 포착성 건초염(드꿰르벵병)이 있는 환자의 초음파 사진과 초음파 사진에 대한 설명. 엄지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하늘색으로 표시된 부분)의 주위에 염증으로 인한 삼출액(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있다.

 

 

바늘을 이용하여 엄지쪽 손목에 생긴 포착성 건초염(드꿰르벵병)을 치료하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사진과 초음파 사진에 대한 설명. 엄지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하늘색으로 표시된 부분)의 주위에 염증으로 인한 삼출액(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있다. 힘줄과 손목뼈가 만나는 부위에 있는 삼출액에 바늘(파란색 화살표와 하얀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삽입하여 치료하고 있다.

 

 

바늘을 이용하여 엄지쪽 손목에 생긴 포착성 건초염(드꿰르벵병)을 치료하는 것을 보여주는 초음파 동영상. 힘줄과 손목뼈가 만나는 부위에 있는 삼출액에 바늘을 삽입하여 치료하고 있다.